서브메인사진

발자취

home아이콘  >  법인소개  >  발자취

엠마우스 발자취

엠마우스는 성골롬반 외방선교회 천노엘 신부가 1981년 광주광역시 월산동에 위치한 일반 주택에서 지적장애인과 봉사자와 함께 공동생활가정에
살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의 우리나라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복지는 지체장애인 시설과 부랑인 시설, 정신질환 시설에 알코올중독, 결핵환자, 부랑인들과 함께 수용하는 것이 거의 전부였습니다.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은 그 시설 내에서도 소외되어 있는 실정이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 공동생활가정에서 살기 시작한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은 광주시내에 있는 무등갱생원에 수용되어 있던 사람이었습니다. 교육시설은 4개 초등학교에 이제 막 설립되어 운영되기 시작한 특수학급이 있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수학급이 있는 지도 모르는 시기였습니다. 특히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의 복지를 위한 주거시설은 수용소 이외의 다른 대안이 없었으며,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들의 생활은 인간 이하의 생활이라 말할 정도로 형편없었습니다. 이와 같은 열악한 사회적 여건 속에서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의 인간 존엄성과 인권 옹호를 위한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따라 천노엘 신부는 천주교 광주대교구 유지재단 소속으로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의 능력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특수교육, 직업훈련, 사회적응훈련은 물론 긍정적인 이미지보급을 위한 정신박약아라는 용어 바꾸기 운동, 사회통합운동, 사회계몽 운동 등을 실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시작 당시의 엠마우스공동생활가정과 직업훈련 프로그램은 광주시내의 주택가에 위치한 소규모의 가정집에서 전개되었습니다. 주변에 시장, 공중목욕탕, 이·미용실과 약국, 병원 등이 있어서 일반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사회편익시설들을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도 함께 이용할 수 있었으며, 대중교통 수단들도 활용하기에 편리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업방향과 설립취지에 찬성하는 많은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들의 부모가 찾아와 1년도 채 되기도 전에 열다섯 명의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들이 낮 시간 동안 직업 전 교육과 직업훈련을 받았으며 공동생활가정 교육을 받게 되었습니다. 계속 서비스 받기를 희망하는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의 수가 늘어나면서 마당에 천막으로 작업장을 설치하였으며, 스킬자수, 니들 포인트, 조화, 목공, 밀걸레 만들기, 양초공예, 석고화분, 구유 제작 등의 직종들을 시도하였습니다. 생산된 모든 제품은 판매를 하였습니다. 공동생활가정에서는 한 방에서 두 세 명의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과 봉사자들이 같이 잠을 자고 식사준비, 설거지, 청소 등은 거주인들이 모두 당번으로 정하여 직접 분담하였습니다.
1983년부터는 거주인의 능력개발을 위한 개별 교육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실시하였으며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의 여가생활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1회 포크댄스, 미술, 공예시간을 두었습니다.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을 위한 이러한 사업에 후원해주는 사람들이 증가해 갔으나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의 동등한 인권과 권익을 이해하는 시민들은 많지 않았으며 ‘공동생활가정’이나 ‘지역사회내의 거주’, ‘사회통합’ 등은 생소한 개념으로 생각하였습니다.

1985년 7월에는 성골롬반외방선교회와 독일 까리따스의 도움으로 광주광역시 북구 운암동에 엠마우스복지관(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의 복지를 위한 한국 최초의 이용시설)이 개관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엠마우스공동생활가정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서비스는 엠마우스복지관으로 통합되어 공동생활가정 서비스와 특수교육, 직업훈련, 사회심리 재활 훈련 서비스가 조직적으로 제공되었습니다.

1991년에는 하남공단에 있는 공단 부지 1,000평을 구입하여 보호작업장을 신축하여 운영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공단 내의 다른 일반 근로자들과 같은 근로지역에서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공단 지역 안에 작업장을 마련하였으며 1997년에는 보호작업장의 건물과 이용자를 중심으로 ‘엠마우스산업’이라는 이름으로 근로시설로 인가를 받았습니다.

1996년에는 중증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하여 활동센터라는 형태의 직업재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주간·단기보호 프로그램과 재가복지서비스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1998년부터 전국에서 최초로 수용시설에 수용되어 있던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의 사회복귀를 위하여 광주광역시와 특별사업으로 부랑인시설인 시립갱생원에 수용되어 있던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 10여명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에 나와 자립하여 살아 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탈시설화사업을 시작하여 가족을 찾고 일반기업체나 엠마우스산업에 취업하거나 엠마우스보호작업장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1996년부터 전국에 있는 장애인복지관련시설이나 단체의 종사자들에게 사람중심개별화서비스계획(Person Centered Planning)관련 보수교육을 매년 3-4회씩 제공하여 장애인복지현장에 PCP프로그램을 지역사회중심 사례관리의 새로운 모델로 보급하는데 많은 공헌을 하였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안에서 비장애인들의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다양한 장애인식개선활동(캠페인, 장애예방교육, 장애체험활동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무지개공동회’는 광주구 천주교회 유지재단에 속해 있다가 1993년 3월에 사회복지법인으로 법인 형태를 전환하였습니다. 2000년 3월에는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엠마우스어린이집이 광산구 산정동에 신설되어 발달장애아에 대한 조기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0년 9월에는 엠마우스보호작업장이 직업재활시설로 인가되어 광산구 월곡동에서 도자기와 천연염색작품을 판매하여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들이 지역사회 안에서 자립생활하면서 살아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2004년 5월에는 장애정도가 심한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들을 위한 엠마우스일터를 서구 금호지구에 신설하였습니다. 2011년 1월에는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들을 위한 장애인 거주시설을 운영(북구 지역)하고 있습니다.

엠마우스 연혁

엠마우스 연혁
1981. 01 “ 성골롬반 외방선교회 ” 천노엘 신부가 “ 천주교광주대교구유지재단 ” 소속으로 광주광역시 내의 일반주택에서 지적·자폐성 장애인을 위해 직업훈련과 전국에서 최초로 “ 그룹홈(공동생활가정) ” 설치운영
1985. 10 장애인이용시설 “ 엠마우스복지관 ” 설치운영(광주광역시 북구 운암동)
1987. 01 “ 그룹홈(공동생활가정) ” 1곳 설치운영(광주광역시 남구 월산동)
1988. 07 취학 이전의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 조기교육센터 ” 개관 (광주광역시 남구 월산동)
1991. 07 지적·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 보호작업장 ” 설치운영 (광주광역시 광산구 안청동)
1991. 11 지적·자폐성 장애인의 교육과 체험활동을 위한 “엠마우스교육관” 운영(담양군 남면 구산리)
1992. 01 중증 지적·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 활동센터(Activity Center) ” 운영
1993. 01 “ 그룹홈(공동생활가정) ” 5곳 설치운영(광주광역시 북구 운암동 외)
1993. 01 “ 엠마우스 주간보호센터 ” 설치운영(광주광역시 남구 월산동)
1993. 03 “ 사회복지법인 무지개공동회 ” 로 시설 운영 법인 인가
1993. 06 “ 무지개체험장 ” 설치운영(담양군 남면 구산리)
1994. 03 “ 임업실습장 ” 설치운영(광주광역시 광산구 도천동)
1996. 03 장애인 근로사업장 “ 엠마우스산업 ” 설치운영(광주광역시 광산구 안청동)
2000. 02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 엠마우스어린이집 ” 설치운영 (광주광역시 광산구 산정동)
2000. 09 장애인 보호작업장 “ 엠마우스보호작업장 ” 설치운영 (광주광역시 광산구 월곡동 )
2002. 01 “ 엠마우스수련원 ” 설치운영(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2003. 06 엠마우스산업 양초 KS인증마크 획득
2004. 05 장애인보호작업장 “ 엠마우스일터 ” 설치운영(광주광역시 서구 금호동)
2010. 12 장애인소규모거주시설 “ 엠마우스집 ” 설치운영(광주광역시 북구 운암동)
2013. 04 “ 엠마우스보호작업장 ” 신축이전(광주광역시 광산구 산정동)
2014. 03 (사복)무지개공동회 “ 2014년 포스코청암재단 봉사상 ” 수상
2014. 04 “ 엠마우스사회서비스센터 ” 설치운영(광주광역시 북구 운암동)
2015. 01 장애인복지관 활동보조사업 평가 전국 1위 선정
2015. 08 (사복)무지개공동회 “ 2015년 만해실천대상 ” 수상
2016. 02 엠마우스사회서비스센터” 신축이전(광주광역시 북구 운암동)